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주식처럼 가능해진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의 전망

by Ψδš¤Γ¿ζξюᅏᅑ₪₯ 2024. 3. 17.

미국은 바이낸스와 같은 거래소에서 거래해 왔으며, 국내는 빗썸, 업비트를 통해 개인 간 거래를 지속해 왔습니다. 하지만 작년 전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미국 증권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주식처럼 가능해져 관심을 갖게 했습니다.

 

 

 

 

거래소의 비트코인과 증권 거래소의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거래소를 통한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한 코인 거래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많은 코인을 거래하는 곳으로, 개인들 간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마치 인터넷 시장과 같습니다. 거래소에 있는 모든 가상화폐는 상승률과 하락률에 따라 불안전한 자산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1분마다 화폐의 가치가 급상승하거나 급하락 하는 모습들을 보여왔으며, 일부 작전 세력들이 코인을 고의로 화폐의 가격을 상승시켜 가격이 오르면 매도하는 방식으로 많은 개미 투자자들이 피해 보는 모습들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상화폐를 대표하는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해 가며, 현재 비트코인 하나의 가격은 96,340,000원으로 높은 가격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증권 거래소의 비트코인 현물 ETF

그래서 미국은 활발한 코인거래를 기반으로 국가기관의 규제와 통제로 미국 SEC의 상장 승인을 받은 11개 증권사를 통해 비트코인 현물 ETF를 개인 또는 기관 투자자들이 직접 보유하지 않고도 거래를 하도록 허가를 했습니다.

 

이를 통해 증권 시장으로 들어온 비트코인 현물 ETF는 기존 거래소에 비해 다소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해졌고, 블록미디어 최고 경영자 '반에크'는 "24억 달러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할 만큼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이유

이러한 가격 상승은 화폐의 가치를 동반한 희소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ETF의 특징은 특정 지수를 추적하는 펀드로써 비트코인의 반감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감기"는 기본적으로 4년에 21만 개의 비트코인을 채굴 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비트코인 채굴량이 4년마다 절반씩 줄어든다는 것을 말합니다. 줄어든 채굴량 만큼 채굴자의 보상이 줄게 되고, 그 결과 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감소되는 비트코인 채굴량

  • 2009년 채굴량: 50개
  • 2012년 채굴량: 25개
  • 2016년 채굴량: 12.5개
  • 2020년 채굴량: 6.25개

 

 

 

이는 늘어나는 수요를 맞추지 못하는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4년간 반감기로 인한 비트코인 가격 상승

  • 2012년~2013년: 12 달러에서 1,207 달러로 상승 (약 100% 상승)
  • 2016년~2017년: 647 달러에서 19,345 달러로 상승 (약 30% 상승)
  • 2020년~2021년: 8,821 달러에서 63,558달러로 상승 (약 7% 상승)

 

비트코인 현물 ETF의 가치

비트코인 현물 ETF는 집 안에 있는 금과 비슷해 손에 들고 다니지 않고 오직 거래소와 증권사에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현물은 좀 전에 이야기 했던 것과 같이 "반감기"의 영향을 받을 받아 정해진 한정된 수량으로 ETF 자체를 소유하고 있는 것 만으로도 커다란 자산이 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매수 주문과 수수료 확인하기

비트코인 현물 ETF는 국내에서 매수할 수 없습니다. 만약, 현물 ETF를 매수하고 싶다면 미국 SEC의 상장 승인을 받은 11개 증권사에서 매수를 해야 합니다. 현물 ETF를 매수 하기위해 우선 해외 증권 계좌를 개설해야 하며, 각 증권사의 수수료와 비용을 고려하여 ETF 매수 주문을 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수수료

총 11개 증권사의 평균 수수료는 0.4%로 미국 평균 ETF 수수료 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이런 높은 수수료는 투자 결정 시 고려할 부분으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11개 증권사의 수수료

증권사 수수료 (%)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 (GBTC) 1.5%
비트와이즈 (BITB) 0.2%
아크인베스트먼트 (ARKB) 0.25%
블랙록 (IBIT) 0.12%
피델리티 (FBTC) 0.35%
반에크 (HODL) 0.25%
프랭클린 (EZBC) 0.29%
위즈덤트리 (BTCW) 0.25%
인베스코 (BTCO) 0.39%
발키리 (BRRR 0.25%
해시덱스(DEFI) 0.94%

 

비트코인 현물 ETF 매수 주의 사항

비트코인 현물 ETF는 11개 증권사밖에 거래가 되지 않아 그 외 사이트에서 현물 ETF를 매수할 경우 금전적 피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만약, 현재 현물 ETF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러한 점을 고려해 정해진 증권사에서 거래하길 바라겠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정리

지금까지 주식과 같이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물 ETF 또한 주식과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주식 시장에 비해 짧은 시간에 가격 변동이 심해 단기 투자 목적보다 장기간 투자 목적으로 투자한다면 이번 기회에 천천히 알아보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