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분들을 보면 몇 가지 공통점들이 있어 몇 가지 찾아보았습니다. 만약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첫 번째, 시청시간
조회수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시청시간입니다. 다시 말해 유튜브가 중요하게 보는 것이 조회수보다 시청시간이라는 것입니다. 콘텐츠의 완성도가 높을수록 시청자가 끝까지 시청하기 때문에 영상의 핵심적이 내용이 뒷부분에 있다 하더라도 시청자들은 스킵하는 경우가 있어 내용이 자연스럽고, 균형 있는 영상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정기적인 업로드
유튜브는 '순간 트래픽'도 중요합니다. 트래픽의 급증이 잦으면 유튜브의 로봇은 이 채널이 가치가 있는 채널이라고 판단합니다. 그만큼 트래픽이 솟아오르는 순간을 자주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중요한 것이 정기적인 업로드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영상을 한 번에 올리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처음에 꾸준히 영상을 올리는 것을 추천드리며, 영상이 어느 정도 올라가고, 방문자가 늘어나 신규 구독자들에게 기대감과 신뢰를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 구독자와 방문자와의 소통
유튜브는 TV 방송과 달리 댓글로 소통이 원활하고, 크리에이터와 방문자가 1:1로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특히 댓글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영상의 마지막에 '좋아요', '댓글'을 유도하는 것도 줄임말을 사용하여, 재미를 유도함으로써 '구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방문자가 고독자로 바뀌는 확률이 매우 높여 소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구독자의 경우 내 영상을 시청할 확률이 높고 시청 시간도 대체로 깁니다. 동영상이 업로드되었을 때 가장 빨리 시청하는 것도 구독자 이기 때문에 트래픽이 높아져 유튜브 알고리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독자의 수가 중요한 것입니다.
영상에 항상 구독자에 대해 언급하고 구독자를 진심으로 아끼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을 끊임없이 본인 채널에 인식시켜주길 바라겠습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영상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그 채널에 어떠한 점이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왜 '구독' 버튼을 눌렀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고, 한 번씩 따라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처음에 조금 힘들더라도 꾸준히 영상을 올려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